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과 측정은 단순히 재무적 지표를 넘어서 조직의 전체적인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Performance Prism 모델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된 포괄적인 성과 측정 프레임워크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필요와 기여를 균형 있게 평가합니다.
Performance Prism 모델의 개요
성과측정프리즘 모델(Performance Prism Model ) 영국 Cranfield 대학의 Center for Business Performance와 Andersen Consulting의 Process Excellence Core Capability Group 개발한 성과측정 및 성과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2세대 모델이라고 불린다. 비영리, 영리 조직에 특별히 제한받지 않고 사용될 수 있고, 개방형 모듈을 적용하고 있으며,
한 조직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다른 측정 모델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조직 철학적 배경 : 조직이 장기적인 성공을 원한다면, 그 조직의 핵심적인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또 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접근 방식
1.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뿐만 아니라 조직이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갖는 욕구를 고려
→ 관리자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조직으로부터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하며, 조직 또한 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2. 이해관계자들 간의 상호관계를 조사
→ 관료들은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선호와 욕구체계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 프로세스 및 역량을 연계시키고 결합시켜야 한다.
Performance Prism Model의 5가지 관점
이해관계자 만족 (Stakeholder Satisfaction)
누가 우리의 이해관계자이고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우선적 관점으로, 고객, 주주, 직원, 공급업체 등 주요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은 항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는데, 그 가치의 존재는 이해 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전략 (Strategies)
선호와 욕구체계들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
조직이 전략을 갖는 이유는 유일하게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조직의 전략은 이해관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포함합니다.
프로세스 (Processes)
선호와 욕구체계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의 내부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선택된 전략은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설계된 프로세스에 의해 토대를 확고히 해야 한다. 프로세스는 교차 기능적(cross-functional)으로, 어떤 업무가 어디에서, 언제, 그리고 어떻게 실행될지에 관한 청사진을 보여준다.
역량 (Capabilities)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사람, 책략, 기술 및 인프라)은 무엇인가?
역량은 조직의 경영 프로세스를 실행 가능하게 하는 모든 사람, 책략, 기술 및 인프라의 조합으로, 조직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 책략, 기술 및 인프라가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프로세스를 실행하거나 향상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해관계자의 기여 (Stakeholder Contribution)
우리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로부터 필요한 지원과 자원을 분석하고 이해 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해 관계자들이 조직에 기여하도록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즉, 이해관계자들이 조직으로부터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면, 조직 또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원하는 것이 있고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
Performance Prism 모델의 장점
포괄적 성과 평가: 전통적인 성과 측정 시스템이 재무적 성과에 중점을 둔 반면, Performance Prism은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를 모두 고려하여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를 평가합니다.
이해관계자 중심 접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요구를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시킵니다.
전략적 연계: 조직의 전략과 운영 프로세스를 긴밀하게 연계하여 보다 일관된 성과 개선을 도모합니다.
크랜필드 경영대학원(Cranfield School of Management)의 비즈니스 성과 센터(Centre for Business Performance) 소장인 Andy Neely 교수는 "Performance Prism 모델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프레임워크"라고 강조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Performance Prism을 도입한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재무 성과가 평균 20%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erformance Prism Model과 BSC의 차이
구분 | BSC | Performance Prism Model |
관점 | 1차원적으로 대상요소 각각을 선택하거나,성과 측정에 대한 단일 관점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의 네가지 관점 다양한 측면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지만 내부적 측면에 한정 |
한 조직의 성과 파악을 위한 다양하면서도 상호연계된 5개 관점 이해관계자 만족, 전략, 프로세스, 이해관계자 기여, 역량 등 전략적 연계를 고려함 내부 및 외부 요인을 모두 고려 |
초점 | 성과 측정을 위한 전략(strategy)으로 고객 및 재무적 관점에 중점 | 전략 설정을 위한 핵심 이해관계자 파악(stakeholders)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여를 강조 |
이해관계자범위 | 주주 또는 고객 | 주주 또는 고객, 투자자, 공급자, 규제자, 직원,이익집단, 지역사회 등 포괄 |
취지 | 조직의 정형화된 성과측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는규범적 성과측정 프레임 | 조직의 생존과 성공을 위해 관리자들이 무엇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구조를 만드는프레임워크 |
전략 연계 | 하향식 접근 방식 | 양방향 접근방식 |
유연성 | 엄격한 구조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 성장) | 이해관계자 기여, 만족 요구 등 유연성 제 |
참고 사이트
- 강황선. 성과프리즘 모델의 이해와 적용.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Performance Magazine
- Boardmix Guide on Performance Prism
- MBA Knowledge Base on Performance Prism
- Emerald Insight on Performance P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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