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과 사랑이 있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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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진화하는 비즈니스 관리 환경에서 관리자의 다면적인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명한 경영 이론가인 헨리 민츠버그는 경영 업무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가 제시한 10개의 경영자 역할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는 경의 복잡성을 탐색하는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 이후 직업 세계에 수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경영자의 역할 자체는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인관계 역할

조직의 대표(Figurehead) 

상징적 존재, 법적 및 통상적으로 요구되는 일상 업무의 수행

조직의 대표로서 관리자는 의례적이고 공식적인 활동에서 조직을 대표합니다. 이 역할은 조직 내에서 관리자의 지위와 권한을 반영하여 사회적, 법적, 의례적 직무를 수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총장이 졸업식에서 졸업장을 수여하거나 공장장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공장 견학을 시킬 때 그들은 단위 조직의 대표로서 공식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리더는 공식적인 활동에서 조직을 대표하고, 공감과 배려를 통해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형성합니다. 

  • 강력한 존재감 함양: 공식적인 행사에 참석하고, 공식문서에 서명하는 등 공식적 역할을 수행
  • 공감 능력 향상: 개인적인 차원에서 팀을 이해하고 연결.

주도적 리더(leader, leadership)

부하직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가업 지시 활동 담당

리더 역할에서 경영자는 팀 내에서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며 사기를 진작시킵니다. 경영자의 리더십은 명확한 목표 설정하고, 피드백 제공하며, 팀원의 전문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것 등과 함께  직원의 신규채용, 교육훈련, 동기부여 및 기강확립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 감성 지능 개발: 자신의 감정과 팀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합니다.
  • 긍정적인 업무 환경 조성: 열린 의사소통을 장려하고 성과를 인정합니다.

대내외 연계

후원 및 정보를 제공하는 외부 집단과의 네트워크 유지 활동

대인관계의 세 번째 역할은 연계 역할, 즉 경영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을 만나는 활동입니다.  이 연계 역할을 하는 경영자는 조직 내외의 관계망을 유지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정보를 교환하고 활동을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관리자가 내부적으로는 사내 품질관리 담당으로부터 제품의 정보를 받는 등의 행위는 내부연계, 다른 기업이나 협회를 통해 다른 판매관리자와 접촉하는 경우 외부 연계라 합니다. 

  • 네트워킹 기술 향상: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합니다.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모든 수준에 걸쳐 명확하고 일관된 정보 흐름을 보장합니다.

정보 역할

정보 모니터: 정보를 찾는 사람

방대한 양의 정보 수집 활동, 내부 및 외부 정보의 중추신경 역할

모든 경영자는 조직과 경영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외부 기관이나 조직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서 지속적으로 정보를 찾고 분석하는데, 이는 변화를 감지하고 기회를 식별하며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경영자는 인터넷, 신문, 방송등과 같은 미디어를 검색하거나 일반 대중 취향변화 또는 다른 경영자들의 계획들을 살펴보기 위해 대화를 나누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영적 활동을 정보모니터(monitor) 역할이라 합니다 

  • 지속적인 정보 제공: 업계 보고서,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을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
  • 기술 활용: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도구 및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정보배포자: 지식 공유자

외부 및 타 부서에서 접수된 정보를 내부 구성원에게 전달

관리자는 배포자로서 조직 내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팀원에게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팁: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회의, 이메일 및 인트라넷 시스템을 사용하여 중요한 업데이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피드백 장려: 피드백과 제안을 위한 열린 채널을 만듭니다.

조직 대변인: 조직의 목소리

조직의 계획, 정책, 실천사항 및 성과를 외부에 전달, 동종업계의 전문가로서 활동

대변인 역할에서 경영자는 고객, 공급업체 및 미디어와 같은 외부 이해 관계자와 조직을 대표하여 의사 소통하는데, 이러한 활동에는 조직의 비전, 정책 및 목표를 명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미디어 교육: 미디어 상호 작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 메시지 지우기: 메시지가 조직의 가치와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의사 결정 역할

창업 기업가(entrepreneur): 혁신가

조직과 환경의 새로운 기회 탐색, 변화를 위한 프로젝트 주도

기업가적 경영자는 조직 내에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며, 기회를 파악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계산된 위험을 감수합니다.

  • 변화 수용: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고 혁신 문화를 장려합니다.
  • 문제 해결: 강력한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릅니다.

위기관리자

조직이 곤경에 처하거나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정상적으로 안정시키는 책임 수행

위기관리자로서 경영자는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갈등을 해결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른 사고와 결단력 있는 행동이 필요한 역할입니다.

  • 비상 계획 준비: 잠재적인 위협을 파악하고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 압박감 속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라: 위기 상황에서 침착함과 솔선수범을 유지하라.

자원배분자(리소스 할당자)

조직이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이를 승인하는 활동

자원 배분자는 효율성과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재정, 인력 및 장비와 같은 자원을 가장 잘 분배하는 방법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 요구사항 평가: 조직의 리소스 요구사항을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 투자 우선순위: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역에 자원을 할당합니다.

대표 협상자

주요 협상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역할

협상자 역할에서 경영자는 상호 이익이 되는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내부 및 외부 이해 관계자와 협상에 참여합니다.

  • 협상 스킬 개발: 합의를 형성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 Win-Win 솔루션: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만족하는 결과를 목표로 합니다.

 

Mintzberg’s Managerial Ro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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