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피싱 범죄는 점점 더 다양화되고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피싱 범죄는 청첩장, 부고 문자, 검찰/경찰 사칭, 쓰레기 분리수거 위반 적발 문자 등 새로운 수법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다양한 수법으로 진화하고 있어 일반인의 판단을 어렵게 하고, 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메일을 통한 피싱이 주로 행해졌지만, 요즘에는 문자 메시지, 카카오톡, 심지어 전화까지 악용하는 수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싱 범죄는 개인정보 탈취, 금전적 피해, 불법 앱 설치, 심리적 피해 등 피해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고 심각한 피해를 가져오게 됩니다. 노약자, 어린이 등 취약 계층이 더욱 이러한 위험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문자 메시지를 통한 피싱 공격은 개인정보 탈취뿐만 아니라 불법 앱 설치 유도를 통해 피해 규모를 더욱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피싱 범죄의 대표적인 유형
문자 메시지 피싱 (스미싱)
가장 흔한 유형으로, 청첩장, 부고, 검찰/경찰 소환, 쓰레기 분리수거 위반 적발 등의 문구로 위장하여 링크를 보내 개인정보를 탈취하거나 불법 앱 설치를 유도합니다.
- 청첩장이나 부고 문자: 매우 기쁜 소식이나 슬픈 소식을 전하는 문자를 통해 링크를 보내 개인정보를 탈취하려 합니다. 실제 청첩장이나 부고와 유사한 문구와 디자인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속입니다.
- 검찰 또는 경찰 사칭: 검찰이나 경찰 기관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는 문자를 통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려 합니다. 긴급한 사건을 핑계로 하여 사용자를 속이고, 공황 상태에 빠뜨려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합니다.
- 쓰레기 분리수거 위반 적발 문자: 최근에는 쓰레기 분리수거 위반으로 인해 벌금을 부과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 사용자를 속입니다. 실제 지자체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는 문구와 디자인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혼란에 빠뜨립니다.
카카오톡 피싱
친구나 가족을 가장하여 선물 이벤트, 할인 쿠폰, 악성 링크 등을 보내 개인정보를 빼앗거나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전화 피싱 (보이스 피싱)
은행, 통신사, 정부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계좌 잠금, 개인정보 확인, 불법 거래 의심 등을 핑계로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거나, 계좌 송금을 지시합니다.
피싱 범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
- 의심스러운 문자 메시지 열지 않기: 알 수 없는 번호나 의심스러운 문자는 절대 열지 않고 바로 삭제하며, 링크나 첨부파일을 클릭하지 않고, 보낸 사람의 연락처를 확인하는 등 신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 공인기관 사칭 주의: 검찰, 경찰, 금융기관 등 공인기관에서 보낸 듯한 문자라도 안 함부로 답장하지 않고, 문자를 보내온 전화번호가 아닌 공식 홈페이지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대표 전화로 직접 전화하여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개인정보 절대 제공하지 않기: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 계좌 정보, 비밀번호 등을 절대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는 신중하게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송신자에게 직접 전화하여 확인하세요.
- 보안 앱 설치 및 활용: 안티바이러스, 안티피싱 앱 등을 설치하여 피싱 공격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변 사람들에도 알리기: 가족,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 피싱 범죄의 위험성을 알리고, 피해 예방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싱범죄에 연루되었다면 먼저 해야 할 것
휴대전화 초기화 또는 악성앱 삭제
신분증, 계좌번호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거나, 의심스러운 URL 접속으로 악성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거나 초기화하기 전까지는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세요
개인정보 노출 사실 등록
악성앱 설치가 의심되는 휴대전화가 아닌 다른 휴대전화 또는 PC를 사용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에 접속하여 개인정보 노출 사실 등록하여 신규 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을 제한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https://pd.fss.or.kr/
계좌정보통합 관리서비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 접속하여 지급 정지를 신청하거나 은행 영업점을 방문 또는 콜센터(전화)를 통해 지급 정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은행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경찰서 112, 금융감독원 1332를 통해 피해신고 및 지급 정지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ayinfo.or.kr/index.do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가입 사실 현황조회 서비스를 통해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명의가 도용되어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등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 도용을 신고하시고, 가입 제한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여 본인 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을 차단하여야 합니다.
https://www.msafer.or.kr/index.do
경찰서 신고
경찰서(사이버 수사대)에서 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등 증빙서류와 함께 지급정지 신청한 영업점에 피해구제신청 서면접수(신청일 3 영업일이내, 필요서류는 방문 전 금융회사 또는 경찰서 문의)
※ 즉시 대응조치를 시행한 이후, 금융회사 및 경찰 안내 등에 따라 인증서 폐지·재발급 신분증 분실신고 등 필요한 추가조치를 실시
피싱피해 시 주요 연락처
기관
- 경찰청 : 국번 없이 112 - 피싱사기 피해신고
-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 피싱사기 관련 문의, 상담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번없이 118 - 금융기관 등 사칭한 스팸 메시지 신고
은행 및 금융회사
- 우리은행 : 1588-5000,1599-5000
- SC제일은행(standardchartered) : 1588-1599
- KEB 하나은행 : 1599-1111
- KB 국민은행 : 1588-9999,1599-9999
- 신한은행 : 1544-8000
- KDB 산업은행 : 1588-1500
- IBK 기업은행 : 1588-2588
- NH Bank(농협) : 1588-2100,1544-2100
- 제주은행 : 1588-0079
- 전북은행 : 1588-4477
- BNK 경남은행 : 1588-8585
- CITI 시티은행 : 1588-7000
- DGB 대구은행 : 1588-5050
- BNK 부산은행 : 1588-6200
- 광주은행 : 1588-3388,1600-4000
- Sh Bank 수협중앙회 : 1588-1515
- 신협 : 1566-6000
- 우정사업본부(우체국) : 1588-1900
- MG 새마을금고 : 1599-9000
- Sj 산림조합중앙회 : 1544-4200
피싱 범죄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어 우리 모두가 주의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항상 주의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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