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첩장을 빙자해 보이스 피싱을 하는 가짜 문자메시지가 많다고 합니다.
아직 카카오톡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분들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조심해야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청첩장 사업을 준비하시거나, 진행하고 계시는 사업채에서도 비상이라고 합니다.
혹시 모르니 청첩장을 받으시면 문자의 링크를 누르지 마시고 귀찮더라도 전화 확인을 하시는 것이 가장안전해 보입니다. ^^
사기 문자메시지로 온 모바일 청첩장을 무심코 눌렀다가 개인 정보가 유출되어 인터넷 은행을 통해 대면 없이 대출을 받아 가로챈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청첩장 빙자 스미싱 사례
" A씨는 휴대전화로 결혼식 초대장 링크가 포함된 문자를 받았음. 별다른 의심 없이 초대장 링크를 클릭하였는데 악성 앱(파일명: 모바일초대장. apk)이 설치되어 휴대전화에 보관하고 있던 개인정보, 금융정보 등이 사기범에게 전송되었음. 사기범은 이를 이용하여 A 씨 명의의 ○○은행 앱에 접속하여 신규 비대면 대출을 받아 자금을 이체 "
5월에는 결혼식이 많은 시기입니다.
혹시 모바일 청첩장을 받았다면 한 번쯤 의심하고, 링크를 함부로 누르지 말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문자 내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
문자 발신인을 반드시 확인
악성앱을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최신 버전)으로 검사 후 삭제, ②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피해가 발생한 경우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즉시 전화하여 지급정지 및 피해구제 신청
휴대폰에는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말 것
▌ 피해구제 신청
★피해구제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
사기범에게 돈을 이체한 경우, 신속히 경찰이나 금융회사에 전화하여 지급정지 등 조치
※ 조치순서 : 지급정지 신청(금융회사) → 피해신고(112) → 피해금 환급신청(금융회사)
▌ 계좌이체를 통한 보이스피싱 금전 피해발생 시 대응요령
▼ 보이스피싱 전화 또는 문자를 받고, 피싱 사기범에게 계좌이체된 경우 다음과 같이 대응
①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개인정보 유출피해가 없으면
②는 생략할 수 있으나, 가능한 점검 실시 권장②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러운 URL 접속으로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다음 절차대로 신속 조치
②-1, 기존 공동인증서 폐기·재발급 및 악성앱 삭제(초기화 또는 고객센터 방문 등)
②-2,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 접속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②-3, 명의도용된 계좌 개설 여부 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 접속
▷주민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내계좌한눈에‘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②-4,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 접속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
③가까운 경찰서(사이버 수사대)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지급정지 신청일 3일이내)하여 피해금 환급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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