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국내에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가구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아파트 단지와 개별 가정이 전기를 이웃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하면 줄인 만큼의 전기 사용량을 현금으로 돌려받는 국민 에너지 절감 인센티브 프로그램입니다. 2019년 7월부터 세종, 나주, 진천 등 3개 혁신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었으며, 2023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무엇인가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들이 일정량 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하면, 절약한 양에 따라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주거부분 에너지 절감 제도입니다.
신청
신청대상 :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
▶제외
전기요금이 관리비에 포함되어 납부하는 고압 아파트 중에서 호별 사용 전력량 정보가 제출되지 않은 개별세대
(복지 할인 세대는 신청가능, 타 세대의 경우 관리실에서 한전에 호별 사용 전력량 제출되고 있는 곳만 신청가능)
신규 전기 사용등으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 전력량 정보가 없는 고객
한전이 시행하는 타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예: 에니지 효율 소비자 행동변화 프로그램 등) 참여 고객
외국인 고객의 경우 인터넷 신청 불가 - 관할지사 방문 또는 Fax 접수
(대상자 정보, 체류지 주소, 체류일자가 명시된 외국인 등록증 혹은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이 필요)
아파트 단지 또는 개별 가정은 에너지마켓플레이스에서 신청합니다.
에너지마켓플레이스는 신청자의 과거 2년간 전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절감률을 산정합니다.
절감률이 한전 사업소별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경우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아파트 단지와 개별 세대의 전기 사용량을 과거 2년과 비교하여 절감률을 산정합니다. 절감률이 높은 단지와 세대에 한하여 현금을 지급합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절감량에 따라 최대 40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으며, 개별 세대의 경우 kWh당 3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에너지 캐시백 회원 가입 및 신청
에너지 캐시백 산정 및 지급
산정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한 신청일을 포함하는 달(검침일 기준) 부터 산정합니다.
예시) 검침일이 15일인 고객의 8월분 전기 요금 산정기간은 7월 15일 ~ 8월 14일까지 입니다. 해당 기간 신청시 8월 분 전기 사용량부터 캐시백을 산정하게 됩니다.
산정 방법
절감량 (KWh)=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절감률(%) = 해당기간 절감량 ÷ 직전 2개월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100
지급 및 지급기준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되었지만, 현금 수령을 위한 계좌등록, 기부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 입력등 고객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 하반기 부터 전기요금 청구시 차감하는 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캐시백은 매월 산정되며,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시에 반영됩니다.
에너지 캐시백 산정기간중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 캐시백 지급이 제외되며, 변경된 주소지로 캐시백 재신청이 필요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국민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입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약 13만 개의 아파트 단지와 120만 개의 개별 세대가 참여하여 총 1,500억 원의 캐시백을 지급받았습니다.
-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 시행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에너지 캐시백을 통해 총 1조 원의 캐시백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Q&A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받기 위해서는 전기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가정에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전기사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사용량은 월 단위로 측정되며, 에너지 캐시백 제도도 월 단위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받기 위해서는 월 단위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주택 수가구, 분리세대의 경우에도 가입이 가능한가요?
하나의 전력계량기로 다수의 가구가 사용하기 때문에 1주택 수가구, 분리세대의 경우에는 대표 한분만 가능합니다.
에너지를 절감하지 못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전기사용량이 증가하거나 절감량이 없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당월 처리되는 전기요금보터 캐시백 금액이 많은 경우에는?
당월 청구되는 금액만큼 차감하고, 남은 금액은 익월로 이월됩니다.
한전에서 검침하지 않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제출한 사용전력량 정보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과 중복 참여가 가능한가요?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타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의 경우 중복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과 중복참여는 불가합니다.
부모님을 대신하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온라인 회원가입을 통해 부모님이 직접 신청하셔야 합니다. 다만 방분신청시 신청서 양식에 위임장을 작성하여 한전 관할 지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국민들에게 전기 절약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또한, 전기 절약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제도이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캐시백을 받아 보다 경제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2024.3월 update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요금 누진세와 요금계산 (13) | 2023.05.15 |
---|---|
전기, 가스요금 5.3%인상 (15) | 2023.05.15 |
하루살이의 봄입니다. (11) | 2023.05.12 |
행사 사회를 준비하는 8가지 자세 - 사회자 (16) | 2023.05.11 |
[생활정보] 예비군 동원훈련 보상비 인상 (24) | 202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