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거리는 한 사회나 조직 내에서 권력의 불균형과 불평등이 어느 정도로 받아들여지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국가, 사회, 집단의 크기와 상관없이 다양한 요인에서 차이를 보이며, 각 문화권 내 구성원이 권력, 부, 명성의 분배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권력거리(Power Distance, PDI)란
권력거리란 "권력구조가 불균형과 불평등 관계로 형성되어 권력을 보다 많이 인식한 조직구성원에 대비하여 적게 보유한 조직구 성원이 인식하고 수용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국가 및 사회구조와 집단의 크고·작은 규모와 관계없이 일반 규범, 정부와 사상, 가정, 직장, 학교 등의 다양한 요인에서 권력거리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주로 사회구성원 및 조직구성원이 권력, 부, 명성에 대한 분배 정도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권력거리가 높다는 것은 조직구성원과 사회구성원은 평등하고 동등하게 대우받지 못한다고 인식하고, 현재 위치와 역할에 대해 수동적으로 인정하는 수직적 사회와 조직문화를 갖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권력거리가 낮은 사회라는 것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권리, 역할, 위치 및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된다고 인식되며, 조직구성원 간 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한 수평적 사회 및 조직문화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권력거리(PDI)가 높은 사회와 낮은 사회의 차이
PDI 점수가 높은 국가는 일반적으로 위계질서가 뚜렷한 국가로, 힘없는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를 알고' 권위를 존중하도록 교육받습니다. 높은 PDI 점수는 학생과 교사, 자녀와 부모, 아내와 남편, 직원과 고용주, 피지배자와 지배자 사이의 위계적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PDI 점수가 낮다고 해서 사회적 자본과 재정적 자본이 완전하고 고르게 분배되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 대신 지위와 신분의 차이를 존중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PDI 점수가 낮은 국가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지위에 따라 말투를 크게 바꿀 가능성이 적습니다.
권력거리 차이를 나타내는 표
측면 | 권력거리가 높은 사회 | 권력거리가 낮은 사회 |
조직 구조 | 수직적, 계층적 구조 | 수평적, 평등한 구조 |
의사 결정 | 중앙 집중적, 상위권력자에 의한 결정 | 분산적, 구성원 참여형 결정 |
상호 작용 | 위계질서 중시, 상하 관계 명확 | 동료 간 협력과 상호 존중 중시 |
직무 태도 | 상사에 대한 복종과 순응 | 상호 의견 교환과 자율적 업무 수행 |
사회 가치 | 권위 존중, 불평등 수용 | 평등과 공정성 중시, 불평등에 대한 저항 |
PDI INDEX
1-20 | 21-40 | 41-60 | 61-80 | 81-100 | 101~120 |
Country | PDI | IDV | MAS | UAI | LTO |
Malaysia | 104 | 26 | 50 | 36 | |
Guatemala | 95 | 6 | 37 | 101 | |
Panama | 95 | 11 | 44 | 86 | |
Philippines | 94 | 32 | 64 | 44 | 19 |
Mexico | 81 | 30 | 69 | 82 | |
Venezuela | 81 | 12 | 73 | 76 | |
China | 80 | 20 | 66 | 40 | 118 |
Egypt | 80 | 38 | 52 | 68 | |
Iraq | 80 | 38 | 52 | 68 | |
Kuwait | 80 | 38 | 52 | 68 | |
Lebanon | 80 | 38 | 52 | 68 | |
Libya | 80 | 38 | 52 | 68 | |
Saudi Arabia | 80 | 38 | 52 | 68 | |
United Arab Emirates | 80 | 38 | 52 | 68 | |
Ecuador | 78 | 8 | 63 | 67 | |
Indonesia | 78 | 14 | 46 | 48 | |
Ghana | 77 | 20 | 46 | 54 | 16 |
India | 77 | 48 | 56 | 40 | 61 |
Nigeria | 77 | 20 | 46 | 54 | 16 |
Sierra Leone | 77 | 20 | 46 | 54 | 16 |
Singapore | 74 | 20 | 48 | 8 | 48 |
Brazil | 69 | 38 | 49 | 76 | 65 |
France | 68 | 71 | 43 | 86 | |
Hong Kong | 68 | 25 | 57 | 29 | 96 |
Poland | 68 | 60 | 64 | 93 | |
Colombia | 67 | 13 | 64 | 80 | |
El Salvador | 66 | 19 | 40 | 94 | |
Turkey | 66 | 37 | 45 | 85 | |
Belgium | 65 | 75 | 54 | 94 | |
Ethiopia | 64 | 27 | 41 | 52 | 25 |
Kenya | 64 | 27 | 41 | 52 | 25 |
Peru | 64 | 16 | 42 | 87 | |
Tanzania | 64 | 27 | 41 | 52 | 25 |
Thailand | 64 | 20 | 34 | 64 | 56 |
Zambia | 64 | 27 | 41 | 52 | 25 |
Chile | 63 | 23 | 28 | 86 | |
Portugal | 63 | 27 | 31 | 104 | |
Uruguay | 61 | 36 | 38 | 100 | |
Greece | 60 | 35 | 57 | 112 | |
South Korea | 60 | 18 | 39 | 85 | 75 |
Iran | 58 | 41 | 43 | 59 | |
Taiwan | 58 | 17 | 45 | 69 | 87 |
Czech Republic | 57 | 58 | 57 | 74 | |
Spain | 57 | 51 | 42 | 86 | |
Pakistan | 55 | 14 | 50 | 70 | |
Japan | 54 | 46 | 95 | 92 | 80 |
Italy | 50 | 76 | 70 | 75 | |
Argentina | 49 | 46 | 56 | 86 | |
South Africa | 49 | 65 | 63 | 49 | |
Hungary | 46 | 55 | 88 | 82 | |
Jamaica | 45 | 39 | 68 | 13 | |
United States | 40 | 91 | 62 | 46 | 29 |
Netherlands | 38 | 80 | 14 | 53 | 44 |
Australia | 36 | 90 | 61 | 51 | 31 |
Costa Rica | 35 | 15 | 21 | 86 | |
Germany | 35 | 67 | 66 | 65 | 31 |
United Kingdom | 35 | 89 | 66 | 35 | 25 |
Switzerland | 34 | 68 | 70 | 58 | |
Finland | 33 | 63 | 26 | 59 | |
Norway | 31 | 69 | 8 | 50 | 20 |
Sweden | 31 | 71 | 5 | 29 | 33 |
Ireland | 28 | 70 | 68 | 35 | |
New Zealand | 22 | 79 | 58 | 49 | 30 |
Denmark | 18 | 74 | 16 | 23 | |
Israel | 13 | 54 | 47 | 81 | |
Austria | 11 | 55 | 79 | 70 |
권력거리가 높은 국가: 말레이시아, 필리핀, 러시아,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말레이시아와 필리핀은 권력거리가 높은 국가로, 조직 내 위계질서가 뚜렷하고 상사의 지시에 대한 복종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문화에서는 권위가 강조되고, 불평등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권력거리가 낮은 국가: 오스트리아, 덴마크, 뉴질랜드, 아일랜드,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은 권력거리가 낮은 국가로, 구성원 간의 평등과 협력이 강조됩니다. 이러한 문화에서는 개인의 의견이 존중되며, 상호 협력과 배려를 통해 조직이 운영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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