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콧 파슨스(Talcott Parsons, 1902-1979)는 현대 사회학 이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미국의 사회학자입니다. 그는 구조 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ism)의 주요 주창자로, 사회 체계를 다양한 부분의 상호 의존적이고 기능적으로 통합된 하나의 체계로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슨스의 이론은 특히 대규모 사회체계를 이해하고 그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스템적 접근으로 특징지어집니다. 1950년대에 개발된 그의 AGIL 모델은 이러한 접근의 대표적인 예로, 사회 시스템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데, AGIL 모델은 모든 사회시스템이 균형을 유지하고, 생존하기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특정 사회 기능을 체계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네 가지 시스템적 필수 요소인 적응, 목표성취, 통합, 체제유지 등 4가지 형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행동시스템(사회시스템포함)의 기능적 전제조건 파슨스의 이론은 행동이론 패러다임의 일부입니다. AGIL은 전체 일반 행동체계(인간조건패러다임포함)에 대한 기능적 체계를 나타내므로 AGIL은 문화체계, 성격체계등을 정의하기도 합니다. 사회시스템은 행동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을 나타내며 이러한 방식으로 더 큰 전체시스템 내의 하위시스템일 뿐입니다.
이 글에서는 파슨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그의 주요 개념과 그 이론적 근거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AGIL 모델 : 사회학 분석의 기초이론
AGIL 패러다임은 파슨스의 저서 『The Social System (Classics of the Social Sciences)』와
이후 저서에서 설명한 행동 이론의 일부로, 모든 행동 시스템의 통합된 지도, 궁극적으로 '살아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제로 실제 AGIL 시스템은 1956년에야 처음으로 정교한 형태로 등장했으며, 파슨스는 남은 지적 생애 동안 다양한 계층의 복잡성으로 시스템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생애 말년에 그는 행동 체계에 인간 조건의 패러다임이라는 새로운 차원을 추가했고, 그 패러다임 내에서 행동 체계는 통합적인 차원을 차지했습니다.
파슨스는 AGIL모형에서 국가사회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사회의 모든 체제는 체제의 존립과 발전을 위해 몇 가지 기능을 수행한 다고 주장하고, 이러한 기능에 따라 4가지 형태로 조직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능 | 중분류 | 소분류 |
적응 | 생산조직 | 기업 |
목표성취 | 정치조직 | 정부, 정당 등 |
통합 | 통합조직 | 법원, 경찰 등 |
체제유지 | 체제유지 조직 | 교육기관, 문화단체, 종교단체 등 |
AGIL은 네 가지 시스템적 필수 요소 각각의 이니셜을 딴 약어입니다.
AGIL 시스템은 사이버네틱 계층 구조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정보" 관점에서 볼 때 L-I-G-A 순서를 갖는데, 이는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이 게임을 "정의"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L 함수가 I 함수(그리고 I는 G 등)를 "제어"하거나 정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은 게임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실제 결과는 플레이어의 입력에 따라 달라지는데, 파슨스는 이를 행동의 자발적 측면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게임의 구체적인 설계와 규칙에 내재된 게임의 논리적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파슨스는 문화가 사회 시스템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AGIL 시스템에는 에너지 측면(또는 "조건부" 측면)도 있는데, 이는 A-G-I-L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적응 수준은 에너지 또는 "조건부" 관점에서 사이버네틱 계층 구조의 가장 높은 수준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슨스는 이 두 가지 역순의 계층 구조 내에서 정보량이 많은 시스템(즉, L-I-G-A 순서를 따르는 시스템)이 에너지양이 많은 시스템보다 우세한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체의 경우 DNA는 에너지가 높은 '신체'를 제어하는 경향이 있는 정보 코드입니다. 파슨스는 행동 체계 내에서 정보가 가장 높은 것은 문화이며, 이 문화가 사회 체계뿐만 아니라 행동 체계의 다른 구성 요소를 사이버네틱 방식으로 통제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행동 체계(사회 체계 포함)는 항상 정보와 조건의 전반적인 힘의 균형에 의존하며, 이 두 가지가 모두 체계의 결과를 형성한다는 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GIL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의 생존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사회나 행동 체계가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을 명시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AGIL 체계는 모든 사회가 시간이 지나도 지속될 수 있는 전제 조건인 네 가지 체계적이고 핵심적인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시스템 기능이 '제도'라는 것은 오해이며, 제도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이론적 이해 위에 존재하지만 각 시스템에는 제도가 존재합니다. 제도는 그 형태, 성격, 구체성에 따라 보편적인 의미를 갖기도 하고 역사적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제도는 제도의 "성격"을 형성하며, 따라서 정치 시스템은 "정치 제도"의 궤도를 따라 움직입니다. 주식 시장은 일반적으로 정치 제도로 간주되지 않지만, 주식 시장은 정치적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도구적 기능 Instrumental functions |
소비적 기능 Consummatory functions |
|
외부 문제 External problems |
적응(Adaption) -natural resources -commodity production |
목표성취(Goal- attainment) -political offices -common goals |
내부 문제 Internal problems |
체제유지(Latencyor Pattern Maintenance) -family -schools |
통합(Integration) -religious systems -media |
이 네 가지 기능은 직관적인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수렵 채집 부족 시스템은 동물을 사냥하고 다른 재화를 채집하여 외부 세계에서 식량을 수집해야 합니다. 부족은 더 나은 사냥터로 이동하는 시기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일련의 목표와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부족은 공동체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행동과 결정을 강제하는 공통의 신념 체계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냥 및 채집 기술과 공통의 신념 체계를 전수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제 조건이 충족되면 부족은 그 존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AGIL 기능은 모든 수준, 사회 전체 및 각 하위 시스템에 존재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기능이 아닐 수도 있으며, 조직이나 개인 간에 역할과 기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전통 사회에서는 이러한 기능의 대부분이 가족 및 친족 구조와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문화와 통합 기능이 종교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기능의 차별화는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기능은 기관마다 다른 기능을 발전시키고 각 조직 내에서 다른 기능이 발전하면서 진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화된 기능과 역할이 발전하고 이를 수행하는 전문 기관도 진화하며, 현대의 복잡한 사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화된 역할과 전문화된 기관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뒤르켐의 분업의 '자연스러운' 발전처럼 의식적인 고려 없이 진화적 방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관료제에서처럼 의식적으로 조직 구조가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파슨스의 변화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적응 (Adaptation)
조직은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내부 조직의 존속을 위해서는 외부 자원을 조달하게 됩니다. 즉 적응이란 조직이 외부 환경변화에 대처하고, 자원을 할당하여 체제의 존립과 발전을 확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사회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자원을 모으고 사회적 재분배를 위한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 포함되는 것처럼 대표적인 예는 '경제'라 할 수 있습니다.
적응하는 과정에서 환경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 적응은 사회가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시스템이 생존할 수 있도록 자원을 동원하고 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의 적응은 시장 변화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를 조정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고, 가족이나 가정에서 적응은 경제적 자원을 확보하는 것, 즉 가족을 부양하기 위한 수입을 얻는 것을 포함합니다.
좀 더 크게 보면 국가나 사회와 같은 커다란 시스템의 경우, 경제는 시스템이 생존하고 성장하며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농업, 산업, 시장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등 경제 영역의 주요 제도는 적응이 이루어지게 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제도는 조직이 생존하고 사회가 작동하는 데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
경제학자들이 경제를 설명하는 것처럼, 경제에는 질서를 만들어내는 많은 균형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시장 메커니즘 자체는 안정된 균형의 방향으로 어느 정도 기울어진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성취 (Goal Attainment)
조직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자원을 동원하는 것이 포함되는데, 리더십, 의사결정, 계획 등이 이 기능에 포함됩니다. 조직 시스템 내에서 정치(정치 영역과 정부)는 조직 전체의 목표를 설정하고 변경하며, "이를 위해 행위자와 자원을 동원"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구체적으로 정부와 정당 등 정치 조직은 국가와 사회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정부와 정당 등 정치 조직과 기타 조직(기업 및 비영리 단체)은 국가와 사회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 사회 안에 있는 소규모 교육기관도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대학교는 교육, 연구, 지역사회봉사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개별 시스템 내에서도 공식 조직처럼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각 조직은 상위시스템과 하위 시스템으로서 특정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는 조직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책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내에서도 마케팅, 생산, 재무 등의 직책이 있으며, 각 직책은 비즈니스의 수익을 창출하고 비즈니스의 확장을 돕는다는 맥락에서 특정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족 내에서도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는 각각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지위입니다.
통합 (Integration)
조직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조율하고 조화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체 사회의 조화는 사회의 가치와 규범이 견고하고 충분히 수렴되어야 합니다. 즉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고, 사회적 관계와 단위 또는 그룹 간의 상호 관계를 규제하는 수단을 말합니다.
"파슨스가 말하는 통합이란 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행위자 또는 단위 간의 관계를 조정, 조정, 규제하여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갖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파슨스 『The Social System (Classics of the Social Sciences)』 , 132-4쪽에서는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통합 기능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i) 변화의 맥락에서 개인과 집단에 대한 허용의 한계 : 재화와 서비스, 책임과 사람에 대한 배분이 포함되는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시스템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변화를 규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ii) 긍정적으로 통합된 기능의 제도화: 책임, 리더십, 대표성을 정의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 중 일부는 비공식적이지만, 더 복잡한 시스템에서는 책임과 역할의 분담으로 구조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다양한 사회적 프로세스가 작동함에 따라 조직 내에서는 긴장, 긴장 및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서로 관계를 맺는 방식과 시스템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와 역할을 여러 단위가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결과로, 이러한 긴장을 관리하고 갈등을 확산 및 해결하며 질서 있는 활동 수행을 보장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사회 전체 차원에서 이를 수행하는 다양한 기관이 있는데, 종교, 교육, 언론, 경찰과 법원 등 법적 구조가 모두 역할을 합니다. 이를 사회 공동체라고 부릅니다. 공유된 문화를 전파하고 "그 가치에 대한 의례적인 축하를 통해 그 문화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모든 기관이 이를 돕게 됩니다. 즉 통합에는 관계의 규제와 사회적 결속을 촉진하는 규범과 가치의 확립이 포함되며, 법률 및 교육 시스템은 이 기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의사소통, 협력, 문화, 규범 등이 통합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법원과 경찰은 사회 규범과 법률을 통해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교육 기관에서 교사는 활동의 일부로 적응, 목표 달성 및 통합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애국가, 경기 규칙, 공동의 충성심 등 스포츠 이벤트도 이러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긴장이 큰 경우에는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통제, 공식 및 비공식적 제재 또는 규율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파슨스는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통합 수단을 개발하며, 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과 조직이 발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위 시스템 내에는 이를 수행하는 일련의 역할이 있지만, 항상 전문화되어 있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잠재적 패턴유지 (Latency)
사회는 위의 통합 요구 사항의 통합적 요소들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은 안정성과 지속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파슨스는 이를 문화적 동기 부여 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잠재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A, G, I 기능처럼 항상 명백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All institutionalization involves common moral as well as other values. Collectivity obligations are, therefore, an aspect of every institutionalized role. But in certain contexts of orientation-choice, these obligations may be latentcy...."
"모든 제도화에는 다른 가치뿐만 아니라 공통의 도덕적 가치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집단의 의무는 모든 제도화된 역할의 한 측면입니다. 그러나 방향 선택의 특정 맥락에서는 이러한 의무가 잠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무가 존재하더라도 쉽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잠재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의무의 성격을 테스트하는 것은 특정 상황에서 행위자의 반응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잠재적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과 역할은 "개인의 동기와 이러한 동기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문화적 패턴을 제공, 유지, 갱신하는 조직과 역할"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파슨스는 이를 신탁, 즉 신뢰에 기반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회 시스템 수준에서는 학교, 교육 기관, 그리고 잠재적 기능과 관련된 주요 기관은 친족 및 가족 또는 기타 형태의 개인 관계입니다. 이 안에서 여가, 애정, 사랑, 섹스, 우정 등이 모두 중요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에게 편안함, 위로, 안도감을 제공함으로써 긴장을 줄이거나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화는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중요한 기능을 하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조직 내에는 잠재된 기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떤 조직이든 조직 내 사람들은 스스로 이러한 기능을 개발하거나 이러한 기능이 개발된 상태로 조직에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제유지에는 조직의 문화적 패턴과 동기부여 구조, 보존과 갱신 등이 포함됩니다. 이 기능에는 규범, 관습, 제도, 기술 등이 해당하며, 기존 구성원에서 새로운 구성원으로 전달되거나, 기존 구성원들 사이에서 강화되게 됩니다. 그리고 교육기관, 문화단체, 종교단체 등이 이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이전 세대와 다음세대 사이의 신념 체계와 가치를 매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슨스의 이론은 조직의 복잡한 동작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론은 조직학,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와 실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AGIL 체계에 대한 비판
파슨스의 이론은 너무 추상적이어서 중요한 실증 연구에 건설적으로 사용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AGIL 체계의 네 가지 기능은 직관적이고 많은 사회 시스템을 파슨스의 구조적 기능주의 패러다임에 따라 설명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검사가 과학적 사회학 연구에 가져오는 유용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AGIL 체계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일부 산업과 같은 사회 시스템이 네 가지 기능 중 하나 이상을 소홀히 하여 작동에 실패한 경우가 있었다고 답합니다. 따라서 AGIL 체계는 현재 운영 중인 정치 또는 경제 시스템에 대해 테스트하여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어자들은 또한 모든 이론 체계가 추상적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것이 이론 체계의 의미와 기능이기 때문에 모든 좋은 이론 체계는 추상적이어야 합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비판은 AGIL 체계가 역사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공격합니다.
비평가들은 파슨스의 이론이 변명할 수 없을 정도로 정적이며 사회 변화의 사례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파슨스는 AGIL 체계가 인류 역사상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회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사회 기능에 대한 일반 이론이라고 주장하지만, 비판자들은 기본적으로 전후 미국의 모델일 뿐이며, 더 나아가 미국 중산층의 이상적인 사회 구조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파슨스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파슨스가 모든 사회의 가장 중요한 제도적 특징을 파악하려 했다는 점에서, 즉 어떤 사회든 다른 제도나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AGIL이 제시하는 기능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비판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사회학에서의 파슨스이론의 공헌
파슨스는 가족에 대한 논의를 사회학의 주류로 끌어들였고, 가족을 필수적인 부분으로 하는 사회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개발하여 잠재적이고 통합적인 기능을 지원했습니다. 이는 고전사회학자들 중 누구도 그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았던 부분입니다. 도구적 역할과 표현적 역할에 대한 인식은 유용한 개념이며, 한 사람에게서 이러한 역할이 결합될 수 있고 각개인이 서로 다른 조합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러한 개념이 더 수용가능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존슨은 파슨스가 권력을 도구적 - 표현적 개념과 분리할 수 있었고, 이러한 기능주의의 다차원성이 유용한 접근방식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파슨스는 베버의 방법론적 접근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개념과 접근법 중 일부는 페미니즘이나 다른 이론적 접근법과 결합하여 보다 완전한 사회 시스템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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