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란 무엇일까요? 리더십은 단순히 명령과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조직성과와 조직효과성의 향상에 기여하며, 조직문화를 변동시킬 수 있고, 또한,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태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학자들의 리더십 정의
집단의 활동을 공유된 하나의 목표로 집중시키려는 개인의 행동 (Hemphill & Coons,1957)
목표달성을 향하도록 집단 행동에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Stogdill,1974)
조직의 일상적 지시에 기계적으로 순응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Katz & Kahn,1978)
목표를 성취하도록 조직화된 집단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Rauch & Behling,1984)
리더십은 비전이요, 우렁찬 응원가요... 열정이다(Peters & Austin,1985)
집합적 노력에 목표(의미있는 방향)를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기꺼이 노력하도록 만드는 과정(Jacobs & Jaques,1990)
한 사람이 집단이나 조직의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다른 집단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Greenberg,1993)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Bartol,1994)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기를 부여하며 타인이 조직의 효과성 및 성공을 위해 공헌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개인의 능력. (House et al.,1999)
이러한 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성과와 조직 효과성의 향상에 기여하고, 조직문화 및 구성원(부하)들의 태도와 행태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더십 이론 분류 방식
리더십의 정의가 다양한 만큼 리더십 이론을 분류하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 리더십 이론을 특성이론 및 행동이론을 포함하는 초기 접근법과 상황적 접근법,
- 리더십의 신조류 주제로 구분하는 George, J. M. and Jones, G. R. (2008,Understanding and Managing Organisational Behaviour),
- 리더십 이론을 특성이론, 행동이론을 포함하여, 리더십 기초이론, 상황적 리더십 이론, 암묵적 리더십 이론, 영감적 리더십 이론으로 구분한 John R Schermerhorn,
-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변화지향적 이론으로 구분한 Greenberg,J.&Baron,
-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최근이론으로 분류한 Robbins,S.P. & Judge,T.A.(2009)
특히 Jago,A.(1982)는 전통적 리더십 이론을 리더의 특성과 행동 중 어느 것을 연구하는가와 보편적 접근인가 상황적 접근인가를 두고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습니다.
접근방법 | ||
보편적 | 상황적(환경적응적) | |
리더의 특징 | 특성이론 | 피들러의 상황이론 |
리더의 행동 | 행동이론 | 경로 - 목표 이론 Hersy 와 Blanchard 의 상황이론 등 |
리더십 이론의 몇가지를 간략히 알아보면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과 특성이 리더십 효과를 결정한다"는 관점에서 자질이나 특징을 규명하려는 이론으로 20세기 초에 등장하여, 1940년대 중반 이후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온 리더십 이론입니다. 즉, 리더는 태어날 때부터 리더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리더의 특성을 분석하여,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적능력, 개성 등)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는 지능, 자신감, 도덕성, 사회성, 책임감, 창의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50여 년간 리더와 비리더,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식별할 수 있는 일관된 자질이나 특성의 발견은 쉽지 않았습니다.
특성이론은 리더십이론의 초기 단계에 발전한 이론으로, 리더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리더의 특성을 연구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특성이론은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 효과 간의 인과관계를 입증하지 못하고, 상황이나 구성원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십이 리더의 특성이 아니라, 리더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1950년대 ~ 60년대에 활발히 연구된 리더십 이론입니다. 즉, 리더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배우고 훈련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리더의 행동을 분류하여, 리더가 어떤 행동을 해야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리더행동의 2가지 차원 (인간중심, 직무중심) 발견
- 인간중심(배려, 고용인 지향적, 인간에 대한 관심, M기능 등) 리더십 : 구성원의 동기부여, 신뢰, 존중, 의사소통, 협력 등의 행동, 리더가 부하를 얼마나 생각하는가를 표시한것,
- 직무중심(구조 중심, 생산지향적, P기능) 리더십 :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업무 분배, 감독, 통제 등의 행동
예를 들어, 리더는 직무중심적 행동과 인간중심적 행동을 적절히 조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두 가지 리더십이 모두 강할 때, 부하의 성과도 증가하고, 사기도 상승함을 주장하였습니다.
행동이론은 특성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리더십을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리더만을 변수로 하여, 리더의 행동과 리더십 효과 간의 일관된 관계를 찾지 못하여 조직유효성 측정 문제가 있었으며, 상황이나 구성원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행동이론은 의사 결정 권한의 소재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리더십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기도 합니다.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리더십이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이 아니라, 상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리더십을 행사해야 하며, 리더, 구성원, 상황의 세 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찾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리더의 특성과 상황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 이론 : 리더가 어던 상황에서는 리드하는데 매우 적합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 즉 상황이 리더의 특성에 적합해야한다는 것으로,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이 여기에 속합니다.
- 리더행동과 상황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 이론 : 리더는 자신이 직면한 환경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리더십 스타일을 그 환경에 일치하도록 조정해야한다는 것, 즉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다라 변화시킬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 House의 경로-목표 리더십 이론, Hersy 와 Blanchard의 리더십 상황이론이 여기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리더는 구성원의 성숙도, 작업의 복잡도, 리더의 권력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지시적, 친화적, 참여적, 위임적 등의 리더십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상황이론은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리더십을 유연하고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론은 상황의 정의와 측정이 어렵고, 실제 적용이 복잡하고, 상황이론 간의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상으로, 리더십이론의 기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보았습니다. 리더십이론은 다양한 관점과 접근법을 통해 리더십의 본질과 효과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리더십이론은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으로만 남아 있지 않고, 실제 리더십의 실천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리더십이론을 통해 리더십의 중요성과 의미를 인식하고, 리더십의 능력과 역량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이론은 우리에게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더십이론은 우리가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행정학 > 조직과 조직행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 (3) | 2023.12.29 |
---|---|
페이욜(Henri Fayol)의 일반관리이론 (1) | 2023.12.28 |
경로-목표이론 (Path-goal theory of leadership) (1) | 2023.11.02 |
다양성 Diversity (4) | 2023.10.30 |
문화란 무엇일까? (5) | 2023.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