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시간관리란 제한된 시간 내에 최대한 능률적으로 공부한 일을 해 낼 수 있도록 하는 자기 관리 기술의 하나입니다. 지난번 효과적인 시간관리 전략 1에 이어서 전략 2에서는 미루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미루기 (행동지연)
[철수 이야기]
옛날에 미루는 버릇이 있는 철수라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과제든, 공부든, 시험 준비든, 그는 항상 일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간신히 제 시간에 일어나는 철수에게는 아침이 항상 바쁩니다. 시간을 잘 지킨다는 개념이 그에게는 낯설었고, 과제를 제때 제출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는 마감 직전에 미친 듯이 작업하며 종종 질보다는 시간을 겨우 맞추는데 급급했습니다.
시험 때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는 제한된 시간 안에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머릿속에 집어넣으면서 끊임없이 서두르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철저하게 준비하고 시험을 본다는 생각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철수의 삶은 딱딱한 일상으로 굳어갑니다. 일찍 자리에 앉아 준비를 하려고 해도 마음이 다른 생각으로 흩어져 집중이 불가능했습니다. 좌절한 그는 결국 현실에 서 벗어나 점점 커지는 압력에서 주의를 돌리는 수단으로 흡연과 게임에 의지했습니다.
중요한 시험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 철수는 여전히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끊임없는 불안감과 임박한 과제에 쫓기는 느낌에도 불구하고 그는 게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피로의 무게가 어깨를 무겁게 짓누르며 불편함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게 시계가 흘러가는 동안 철수의 미래는 점점 불확실해졌습니다. 그는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고 다가오는 시험을 준비할 동기를 찾을 수 있을까요?
여러분도 혹시 철수와 비슷한 점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점이 그러한지 잠시 생각해 봅시다.
미루는 것은 자신에게서 시간을 훔치는 것과 같습니다. 일을 미루는 나쁜 습관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소중한 재산인 시간을 잃는 것입니다.
업무와 책임을 지속적으로 미루는 것은 적시에 수행해야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에게서 빼앗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쓸데없는 걱정이 쌓이고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허둥지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때문에 어떤 일이든지 꼭 처리할 일은 미루지 말고 바로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면 불필요한 걱정은 사라지고 원하고자 하는 일은 기한 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을 미루는 다양한 요인
일을 미루는 근본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다양한 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일반적인 트리거 중 하나는 명확한 목표가 없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너무 높게 설정하거나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면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두려움이 마비되어 행동을 미루게 만듭니다.
2. 완벽주의는 중요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려는 욕구는 종종 일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나치게 어려운 목표를 생각하거나, 달성할 수 없는 완벽함을 추구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시작도 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결과를 맞게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계획이나 동기 부여가 부족하면 명확한 로드맵을 설정하거나 시작할 동기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3. 습관과 정서적 어려움
미루는 습관은 우울증과 불안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반응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미루고 쌓이기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간은 소중하고 유한한 자원임을 기억하세요,
미루는 사람들의 10가지 비합리적 사고
- 완벽하게 해야만 한다.
- 내가 하는 일은 쉽게 되어야만 한다.
- 모험을 무릅쓰거나 실패하는 것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
- 어떤 제한이나 한계를 가져서는 안된다.
-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면 어떤 일을 할 가치가 없다.
- 지난번에 잘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잘해야 한다.
- 기한을 엄수한다는 것은 나 자신과 나의 자율성을 포기하는 것이다.
- 나의 진짜 모습을 보인다면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 확실한 해결책이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걸 발휘할 때까지는 계속 기다려야 한다.
- 도전적인 것은 피해야 한다.
미루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지는 5가지 종류의 인지왜곡
- 과제를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았다고 평가하는 것
- 과제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너무 적게 평가하는 것
- ‘이걸 나중에 하면 더 잘할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
- ‘공부가 잘 될 것처럼 느껴질 때만 공부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
- ‘분위기가 안 될 때 뭔가를 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미루는 습관 극복 전략
미루기 행동은 당신이 통제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행동 관리가 자신의 규제 및 통제 능력에 달려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업 진행을 방해하는 감정, 생각,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자신에게 있다고 굳게 믿어야 합니다.
※ 미루기 행동 극복 전략
- 혼잣말 연습하기: 의식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인도하기 위해 혼잣말을 해보세요. 혼잣말은 자기 통제, 격려, 자기 성찰,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내면의 대화를 생산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로 의식적으로 지시함으로써 행동을 취하고 미루는 습관에 맞서 싸우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미리 알림 설정: 미리 알림과 알람을 활용하여 자신을 추적하고 작업이 간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알림을 설정하든, 스티커 메모를 사용하든, 작업 관리 앱을 사용하든, 이러한 알림은 책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미루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작업을 더 작은 과제로 나누기: 너무 많은 양의 작업은 종종 미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더 큰 과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작업으로 나누어 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여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작은 작업에 집중함으로써 성취감을 유지하고 과제에 쌓여있는 기분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실행 계획 실행: 작업 완료를 위해 명확하고 구조화된 계획을 가져보세요. 필요한 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의 기한을 설정하고 작업 전용 시간을 포함하는 일정을 만듭니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계획을 세우면 불안을 완화하고 시작 이후 진행 과정과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로드맵을 제공하게 됩니다.
- 책임을 지다: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세요. 미루는 습관은 스트레스를 지속시키고 스스로의 발전을 방해할 뿐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책임감을 갖고 적절한 행동에 집중함으로써 미루는 습관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목표를 달성해 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미루기 행동을 극복하려면 노력과 자기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삶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목표 - 인생은 한방이 아니다 (17) | 2023.06.01 |
---|---|
효과적인 시간관리 전략 - 시작하기 (18) | 2023.05.31 |
효과적인 시간관리 전략 (14) | 2023.05.29 |
이 시대의 청춘이라면 (6) | 2023.05.24 |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32가지 재미있는 이유 (18)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