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과 사랑이 있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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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은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이 상호작용은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떤 리더십 스타일이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리더십 이론이 제시되어 왔으며, 그중 하나가 Hers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이다. 

Hersy와 Blanchard의 리더십 상황(성숙도)이론 

Hers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은 1969년에 처음 발표되었으며, 이후에 여러 번 수정되었다. 이 이론은 초기에 '리더십 수명주기 이론'으로 불리다가 후에 저자들이 이론에 수정을 가하면서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라고 명명되었다. 

 

Hersy와 Blanchard는 피들러(Fiddler)와 달리 리더의 성격이나 동기 구조에 따라 리더를 구분하지 않고, 행동론적 관점에서 리더의 행동을 유형화하여, 리더가 동일한 행동유형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상이한 리더십 유형을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즉 리더의 행동을 과업행동(task behavior)과 관계성 행동(relationahip behavior)의 두가지로 구분하고, 부하의 성숙도(maturity)를 상황변수로 채택했다.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리더십 행동유형

리더의 과업행동과 관계 행동이 어떻게 결합되는가에 따라 그 리더의 리더십 유형이 결정된다고 주장으로,  과업행동의 많고 적음과 관계행동의 많고 적음에 따라 네가지 리더십 유형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과업행동 관계행동
  높음 낮음 높음 낮음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    

지시형 : 높은 과업 - 낮은 관계행동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 리더가 구성원에게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고, 역할과 목표를 정해주고, 행동을 감독하고, 피드백을 주는 스타일을 의미하며, 군대와 같이 하향식 조직에서 종종 필요한 유형이다.

부하의 성숙 수준이 가장 낮은 상황(부하들은 능력이 아직 없지만 성과를 내고자 하는 의지가 높은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의사소통의 초점이 목표달성에 맞추어져 있다. 리더는 집단구성원들이 무슨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작업 지시를 하고, 구성원들의 활동을 주의 깊게 감독한다.

 

설득형 : 높은 과업 - 높은 관계행동

리더가 구성원에게 지시를 내리면서도, 그 근거와 이유를 설명하고, 구성원의 의견과 감정을 고려하고,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스타일의미하며, 학교, 학원 등 교육부문에 잘 어울리며, 다양한 기업의 인턴십 과정에서도 종종 볼수 있는 유형이다. 

부하들은 경험을 통해 능력이 다소 향상되었지만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 의해 의지가 저하되는 상황에서는 의사소통의 초점을 목표달성과 정서적 지원 양쪽에 맞추고 있다. 설득형 리더는 부하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장려하면서 모두 함께 참여하는 팀 정신을 만들고자 하지만 최종 결정은 리더가 내린다.

 

참여형 : 낮은 과업- 높은 관계행동

리더가 구성원과 함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과 조화를 강조하는 스타일로, 부하들의 능력수준이 다소 높지만 의지는 개인에 따라 편차가 나타나는 등 가변적이다. 이 경우 리더십은 목표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지원적 행동을 통하여 구성원들이 달성해야 할 과업을 위해 능력을 발휘하도록 동기 유발을 시도한다. 참여적 유형은 경청, 칭창, 아이디어 제출 및 권유, 피드백 제공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리더십유형은 조직의 중간 관리자들에게 볼수 있는 유형이며, 참여적 리더의 경우 일상적 의사결정은 구성원들에게 부여하지만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책임은 리더가 가지고 있다. 

 

위임형 : 낮은 과업- 낮은 관계행동

리더가 구성원에게 최소한의 지시와 지원만 제공하고, 구성원이 스스로 목표와 방법을 결정하고,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스타일로, 고위직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부하의 성숙수준이 가장 높은 상황으로 부하들의 능력과 의지가 모두 높은 수준이다. 이 단계에서의 리더는 계획, 통제 등의 활동을 줄이고, 수행해야 할 업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그 직무 수행방법의 결정과 직무 책임을 부하에게 위임한다. 

 

리더행동 행동차원 행동척도
과업지향 리더십 목표수립 구성원들이 성취해야할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조직화  구성원들을 위해 과업 상태를 조직화 한다
시간 정립 구성원들을 위해 시간 한도를 명확히 세운다
지시 구성원들에게 지시사항을 명확히 제공한다
통제 과업에 대한 규칙적인 보고를 명확히 규정하고 요구한다
관계지향 리더십 후원 구성원들에게 지지와 격려를 제공한다
의사소통 구성원들에게 직무활동에 대해 서로 토의한다
상호작용 타인에 대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적극청취 구성원의 의견과 관심사에 주의를 기울인다
피드백 구성원들의 성과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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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도에 따른 구성원의 4가지 유형

리더가 적절한 리더십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부하)들의 성숙도를 판단해야한다. 구성원의 성숙도는 역량(지식, 기술 등)과 의지(동기)와 같은 부분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 낮은 성숙도: 구성원이 업무능력이 부족하고, 동기가 낮고, 자신감이 없고, 지도와 지원이 필요한 단계.
  • 보통 성숙도: 구성원이 업무능력이 일부 있지만, 동기가 불안정하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설득과 인정이 필요한 단계.
  • 높은 성숙도: 구성원이 업무능력이 충분하고, 동기가 높으나, 자신감이 부족하고, 참여와 협력이 필요한 단계.
  • 매우 높은 성숙도: 구성원이 업무능력과 동기가 모두 높고, 자신감이 있고, 자율과 책임이 필요한 단계.
허시와 블랜차드의 성숙도 이론

 

이 이론을 살펴보면 리더는 부하와의 관계에 있어서 항상 3가지 중요한 사항을 관심있게 보아야 한다.

  1. 리더가 얼마나 지도하고, 지시하는지
  2. 리더가 얼마나 많은 사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지
  3. 부하들이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Hersy와 Blanchard의 모형의 장점

  • 유연성 : 이 모형은 각 상황마다 다른 리더십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리더는 다양한 상황에 맞추어 접근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각 개별 사례에 대해 접근 방식을 조정하여 팀을 관리하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 구조 : 다양한 리더십 스타일을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여, 적합한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결과에 집중 :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리더가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접근방식을 조정하도록 권장한다.
  • 역할 : 리더와 부하의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함에 따라 의사소통을 개선한다.
  • 팀 역동성 향상 : 리더와 부하와의 신뢰와 존중의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Hersy와 Blanchard의 모형의 한계

  • Hersy와 Blanchard가 제시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모든 유형의 상황이나 리더십 스타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특정유형의 상황과 리더십스타일에 만 적용된다. 
  •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리더 행동의 범주가 포괄적이고, 부하의 성숙도 또한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즉 특정 상황을 관리하는 방법과 일반적인 조언만 제공한다.
  • 부하의 개인적 특성, 조직 문화, 외부환경과 같이 리더십 스타일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제외하고, 상황변수를 부하의 성숙도라는 하나의 변수로만 단순화 시켰다. 

 

여러 가지 장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Hers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은 리더십 연구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여왔으며, 특성이 서로 다른 부하를 상황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다루어야 하며, 같은 부하라고 할지라도 상황의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기량이 부족하고, 의지나 동기가 약한 부하라고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키우고, 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을 강조한 점도 이 이론이 갖는 의의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Blanchard, K. H., Zigarmi, D., & Nelson, R. B. (1993). Situational Leadership® after 25 years: A retrospective.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1(1), 21-36

1993-25yearretrospectiveBlanchardZigarmiNelsen-21.pdf
1.12MB

 

Hersey, P., & Blanchard, K. H. (1969).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pp. 34-5).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이상호, 조직과 리더십, 도서출판 북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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