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일반적으로 상사화 부하와의 관계에서 상사가 부하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됩니다. 하지만 리더십은 매우 복잡한 사회현상이기 때문에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관점이나 접근 방법에 따라 정의, 특성, 분류방식이 달라집니다.
리더십 이론의 분류
관점 | 이론 특성(개념) | 주요 이론 | 주요 연구자 |
전통적 리더십 | 리더의 특성과 행동에 집중 | 위인론 | Thomas Carlyle, Herbert Spencer |
특성 이론 | Ralph Stogdill, Warren Bennis | ||
행동 이론 | Ohio State Studies (Katz, Stogdill) Michigan Studies (Likert, Tannenbaum, Schmid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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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접근, 상황 이론 | Fiedler's Contingency Theory (Fred Fiedler) Hersey-Blanchard'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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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리더십 | 리더의 영향력, 관계 및 가치 강조 | 변혁적 리더십 | James MacGregor Burns, Bernard M. Bass |
거래 리더십 | James MacGregor Burns | ||
서번트 리더십 | Robert K. Greenleaf | ||
진정한 리더십 | Bill George, Peter Sims, David Rooke, William B. Gentry | ||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LMX) | Graen, Dansereau, Liden House, Mitchell Vroom, Yetton, Jago |
1. 특성접근법
특성 접근법은 1950년대 이전의 초기 연구방식으로 리더는 자신이 리더가 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리더의 고유한 특성을 식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리더의 특성으로 지능, 카리스마, 성격, 사회적 배경, 신체적 특성, 능력등이 리더십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2. 행동접근법
행동접근법은 1950~60년대에 중점적으로 연구된 이론으로 리더의 개인적 특성보다 리더가 부하 도는 집단에게 제공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과 태도를 강조하고 이러한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습니다. 행동이론은 리더가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리더가 부하 또는 집단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며, Ohio State Studies (Katz, Stogdill), Michigan Studies (Likert, Tannenbaum, Schmidt)가 대표적입니다.
3. 상황접근법
특성이나 행동에 의한 리더십의 접근 방법으로 일관된 결론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나타나면서 리더십이 특정 상황에 다라 달라질 수 있다는 상황접근법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상황접근법에 따른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이나 특성이 필요함을 고려하여
- 리더특성과 상황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 : 상황이 리더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 파들러 상황적합(Fiedler's Contingency Theory) 이론
- 행동과 상황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 :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상황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 허시와 브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 (Hersey-Blanchard'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으로 분류됩니다.
4. 교환관계 접근법 LMX(leader-member exchange)
5. 인지 접근법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리더십을 구성원의 인지 측면에서 접근하려는 연구가 등장하면서 많은 연구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인지접근법은 인식론이라고도 하며, 특정리더가 비전이나 높은 성과 때문에 리더로 인정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와 관계없이 추종자, 부하들이 리더가 갖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그 사람이 훌륭한 리더라고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인식 현상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 인지접근, 인식론적 관점이며, 대표적으로 암묵적 리더십, 정보처리 과정적 리더십, 리더십의 로맨스 이론등이 있습니다.
6. 새로운 리더십의 등장
리더십의 새로운 변화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정보화 또는 지식기반사회의 등장으로 인해 대외 환경의 변화가 동태적이고,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변화와 관리방식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면서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리더십의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 리더십과 구별되는 개념의 새로운 리더십의 개념에는 변화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민첩한 대응과 혁신성, 비전설정 및 변화추진, 구성원의 잠재력개발 및 내재적 동기부여,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등 유리, 가치에 대한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조직과 리더십, 이상호, 도서출판 북넷
Thomas Carlyle, "On Heroes, Hero-Worship, and The Heroic in History" (1841)
Herbert Spencer, "The Study of Sociology" (1873)"The Man versus the State" (1884),
Ralph Stogdill, "Personal Factors Associated with Leadership: A Survey of the Literature" (1948)
"Handbook of Leadership: A Survey of Theory and Research" (1974)
Warren Bennis, "Leaders: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1985), "On Becoming a Leader" (1989)
Ohio State Studies (Katz, Stogdill), "Leadership and Democratic Action" (1950), "The Measurement of Leadership" (1955)
Michigan Studies (Likert, Tannenbaum, Schmidt), "The Human Organization: Its Management and Value" (1964)"How to Choose a Leadership Pattern" (1958)
Fred Fiedler, "A Theory of Leadership Effectiveness" (1967), "Leadership and Decision-Making" (1971)
James MacGregor Burns, "Leadership" (1978), "Transforming Leadership: A New Pursuit of Happiness" (2003)
Bernard M. Bass,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1985),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dustrial, Military, and Educational Impact" (1998)
Robert K. Greenleaf, "The Servant as Leader" (1970), "Servant Leadership: A Journey into the Nature of Legitimate Power and Greatness" (2002)
Bill George, Peter Sims, David Rooke, William B. Gentry,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2007)
Graen, Dansereau, Liden, "Leader-Member Exchange Model of Leadership: A Critique and Further Development" (1975)
House, Mitchell, "Path-Goal Theory of Leadership" (1974), "Leadership: The Multiple-Level Approaches" (1994)
Vroom, Yetton, Jago, "The Normative Model of Leadership" (1973), "The New Leadership: Managing Participation in Organizations"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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