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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란?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이 장래에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경제심리지표로, 일반 소비자의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경기 동향 파악 및 예측에 유용한 정보로 사용된다. 

소비자의 구매 의사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이는 경제주체들의 경기에 대한 판단, 전망 등이 국민경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경기상황을 판단하고 미래의 경기를 예측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높으면 소비자들이 경제에 낙관적이고, 소비자심리지수가 낮으면 소비자들이 경제에 비관적이라는 의미이며, 경제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기존의 경제지표가 포착하기 어려운 경제주체의 심리적 변화를 측정할 수 있어 유용하고, 경기 변화를 신속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양적인 통계에서 입수하기 어려운 정보도 조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지수의 기준치는 100이며 100을 초과할 경우 소비자들이 현재의 경기를 과거 평균 수준보다 좋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100 미만은 현재의 경기가 과거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좋지 않음을 나타낸다.

한국의 소비자심리지수는 어떻게 조사되고 발표되나요?

한국은행은 2005년 1/4분기부터 소비자심리지수(CCSI;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다 .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종합지수로서, 개별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관련  경제지표와의 상관성 및 선행성이 우수한 6개 주요 구성지수(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를 합성하여 산출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이러한 12개의 하위 지표의 평균값으로 계산

▶ 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판단

▶ 6개 개별지수를 표준화 구간(2003년~전년 12월, 매년 초에 전년 12월까지 연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한 후 이를 합성한 종합적인 소비자심리지표임

▶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2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하며, 지수의 최저수치는 0이고 최고 수치는 200이다. 

2023년 11월 소비자심리지수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11월중 97.2로 전월대비 0.9p 하락
2023년 11월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

 

소비자 심리지수 산출방식

1. 구성지수 :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2. 개별지수의 표준화 : 개별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특정개별지수의 과도한 영향력을 조정)

개별표준화 지수

 3. 소비자심리지수 산출 : 개별 표준화 지수의 합산지수를 산출하여 이를 표준화한 후 소비자 심리지수의 장기 평균이 100.0, 장기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재조정

소비자 심리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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