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연구 분야에서 Blau & Scott, Parsons, Katz & Kahn, Etzioni는 각자 조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연구자 각각의 접근 방식은 조직의 본질과 운영 방식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제공하며, 조직 유형을 분류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을 제공하고 있다.
Blau & Scott의 조직 유형
Blau & Scott은 두가지 관점에서 조직유형을 분류하고 있는데 먼저 수혜자 중심의 유형분류와 조직 환경 개념의 포함여부에 따라 인간이나 조직을 합리적 존재로 보는지 또는 자연적 존재로 보는지를 기준으로 네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 분류는 조직의 목적과 주요 수혜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조직의 가치관과 운영 방 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병원은 서비스 제공 조직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동시에 수익 창출 조직 또는 호혜적 조직으로서의 특징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수혜자 중심의 분류
분류 기준 : 조직이 생산하는 재화, 서비스의 주수혜자
주수혜자의 소재(所在) | 수혜범위 | 수혜자 | 관련조직 유형 | 예 |
조직내부 | 일부 | 조직 구성원 | 사적 이윤(기업)조직 | 기업 |
전체 | 조직 소유주, 경영자, 투자자 | 호혜적 조직 | 협동조합, 노동조합, 자원봉사단체 | |
조직외부 | 전체 | 일반 국민, 대중 | 공공(공익) 조직 | 일반행정조직, 군대, 경찰 조직 |
일부 | 고객집단 | 봉사적 조직 | 병원, 학교, 비영리 단체 |
호혜적 조직( Mutual-benefit associations)
조직의 주된 수혜자는 조직의 구성원들입니다. 즉, 구성원들의 참여와 헌신을 통해 조직이 존속하고 발전하며, 구성원에 의한 통제를 보장하는 민주적 절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동조합, 자원봉사 단체, 노동조합, 종교단체 등이 이에 속한다.
사적 이윤 조직 (business concerns)
조직의 주된 수혜자는 조직의 소유주,경영 또는 투자자입니다. 즉, 조직의 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소유주 또는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경우이며, 경쟁 상황속에서 효율성을 높여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 은행 등이 속한다.
봉사적 조직(service organizations)
조직의 주된 수혜자는 조직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또는 대중입니다. 즉, 조직의 활동을 통해 고객 또는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얻는 경우입니다. 병원, 학교, 정부기관 등이 이에 속한다.
공공 조직(commonweal organizations)
주된 수혜자는 일반 국민, 대중이며, 국민에 의한 외재적 통제가 가능하도록 민주적 장치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행정조직과 군대, 경찰 조직등이 속하고 있다.
조직환경 개념 중심의 분류
Scott은 조직에 대한 관점과 인간에 대한 관점 차원으로 조직이론을 분류하고 있는데, 조직에 대한 관점은 환경 변화 고려 여부에 따라 폐쇄적인지, 개방적인지를 구분하고, 인간에 대한 관점은 추구하는 가치가 합리성인지, 자연적인지에 따라 구분하였다.
체제의 본질 | ||
---|---|---|
폐쇄 | 개방 | |
합리적 | 폐쇄 - 합리적 - 과학적관리론(Taylor,1911)- 관료제론(Weber,1924)- 행정관리학파(Fayol,1919)-POSDCoRB(Gulick & Urwick,1937) |
개방 - 합리적 - 제한된 합리성(Simon,1957) - 구조적 상황이론(Lawrence & Lorsch,1967) - 조직경제이론(Williamson,1975) |
자연적 | 폐쇄 - 자연적 - 인간관계론 - 환경유관론(Seiznick,1949) - XY이론(McGregor,1960) |
개방 - 자연적 - 조직군 생태이론(Hannan & Freeman,1977) - 자원의존이론(Ptetter & Salanick,1978) -사회적 제도화이론(DiMagio & Powell, 1983) - 조직화이론(Weick,1979) - 혼돈이론(Prigogine & Stengers,1984) |
스콧의 조직이론 분류 - 새조직론(대영문화사)
폐쇄-합리적 조직이론
조직을 외부 환경과 단절된 폐쇄 체제로 보면서, 조직구성원들이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이론(1900 ~1930년대)
폐쇄-자연적 조직이론
조직을 아직도 외부 환경과 단절된 폐쇄 체제로 보지만 조직 구성원들이 합리적이 아닌 자연적 관점으로 보는 것으로 조직 구성원의 인간적 문제에 중점을 둔다 (1930 ~1960년대)
개방-합리적 조직이론
조직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조직이나 인간의 합리성 추구를 다시 강조한다. (1960 ~1970년대)
개방-자연적 조직 이론
조직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조직의 합리적인 목적 수행보다는 조직의 존속이나 비합리적인 동기적 측면을 강조( 19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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